본문 바로가기

생활/마실가기

고향의 감나무들

시골에서는 집집마다 한그루 정도의 감나무들이 있었습니다. 

어릴적에는 집집마다 심어 놓은 큰 감나무에 올라 홍시감을 따서 먹곤하였습니다. 아슬아슬하게 올라가서 높은 나무에서 아래를 보면 무섭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크다고 느꼈던 감나무들이 지금보면 그렇게 컸었나 싶습니다. 나무는 그대로고 우리들만 키가 커져서 그런 것인지...




시골의 집집마다 심어진 감나무들은 대부분 떫은 감을 심습니다. 가을이 되면, 남의 집 근처를 지나가다가도 떨어진 홍시감이 있으면 아무나 주워 먹었던 감입니다. 물론 온전한 상태는 아닙니다만...



집에는 단감을 거의 심지 않습니다. 단감은 재철에 바로 먹어야 합니다. 단감의 홍시는 단맛이 없어져서 맛이 없기 때문에 생감일 때 밖에 먹을 수 없습니다.


떫은 감은 꽂감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생감을 따다가 장독에 넣어두면 겨울철에 달콤한 홍시감이 됩니다. 또한, 떫은 감을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겨울철에 꺼내어 먹으면 떫은 맛은 없어지고 맛있는 간식거리가 됩니다. 이를 김치감(표준어: 침감)이라고 합니다.




감을 따는 날이면, 나무에 몇 개의 감을 남겨두어 새들이 먹을 수 있도록 배려를 하였습니다. 이를 까치밥이라고 하지요.


감은 새로나온 가지에서 열리기 때문에 가을에 감을 딸 때에는 가지채로 꺽어야 다음 해에 감이 많이 열립니다.

어릴적 겨울철 간식거리를 제공해주었던 집집마다 심어놓은 떫은 감나무들... 요즘은 따지도 않고 그냥 버려지기도 합니다.

#시골 #감나무 #사진 #겨울간식 #떫은감

'생활 > 마실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둑놈들(도꼬마리, 도깨비바늘)  (6) 2017.02.06
겨울 논  (8) 2017.02.05
그냥 지나가다가......  (0) 2017.01.18
식물들의 겨울나기  (0) 2017.01.08
수크령과 강아지풀  (0) 2017.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