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전통

경복궁(景福宮)

    경복궁(景福宮)은 대한민국 서울 세종로에 있는 조선 왕조의 법궁(法宮, 정궁)입니다.

1395년(태조 4년)에 창건하였다. ‘경복(景福)’은 시경에 나오는 말로 왕과 그 자손, 온 백성들이 태평성대의 큰 복을 누리기를 축원한다는 의미이다. 풍수지리적으로도 백악산을 뒤로하고 좌우에는 낙산과 인왕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길지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1592년, 임진왜란으로 인해 불탄 이후 그 임무를 창덕궁에 넘겨주었다가 1865년(고종 2년)에 흥선대원군의 명으로 중건되었다. 일제강점기에는 조선 총독부 건물을 짓는 등 많은 전각들이 훼손되었으나, 1990년대부터 총독부 건물을 철거하는 등 복원사업을 벌인 덕분에 복원 작업은 현재 부분 완료된 상태다. 근정전, 경회루, 향원정, 아미산 굴뚝 등은 훼손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 면적은 432,703㎡이며, 동서 500m, 남북 700m 규모로 남아 있다. (출처: 위키백과)

   경복궁으로 가기 위해서는 전철로 경복궁역이나 광화문역에서 내려서 갈 수 있습니다. 광화문역은 광화문에서 거리가 멀지만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장군 동상, 세종대왕 동상, 넓은 잔디 광장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광화문(光化門)은 경복궁의 남쪽에 있는 정문입니다. 원래의 이름은 오문(午門)이었으나, 세종때에 와서 광화문으로 명칭이 바뀝니다. 왕의 큰 덕(德)이 온 나라를 비춘다’는 의미로 광화문(光化門)이라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광화문은 1395년에 만들어졌습니다.
광화문과 관련된 더 많은 사진과 정보는( 경복궁(景福宮) - 광화문(光化門) )을 참고바랍니다.

흥례문(興禮門)은 정문인 광화문과 근정전의 정문인 근정문 사이에 있는 중간문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중층 목조 건물이다.
홍례문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는(경복궁(景福宮) - 흥례문(興禮門))를 참고바랍니다.


근정문(勤政門)은 정전인 근정전의 정문으로 정면 3칸, 좌우로 각각 1칸씩의 옆문을 배치한 중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물 제812호로 지정
되어 있으며, 근정문과 행각은 고종 4년(1867년)에 근정전과 함께 중건되었습니다.
근정문과 관련된 상세한 자료는 경복궁(景福宮) - 근정문(勤政門)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정전(勤政殿)은 경복궁에서 문무백관의 조하(朝賀)를 비롯한 국가 의식을 거행하고, 외국 사신을 접견하던 정전이자 법전(法殿)이었습니다. 현재 근정전은 국보 223호로 지정되어 있는 현존하는 한국 최대의 목조 건축물입니다. 
근정전과 관련된 상세자료는 경복궁(景福宮) - 근정전(勤政殿)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녕전(康寧殿)은 왕이 거처하는 곳입니다.
강녕전은 건물의 폭이 넓어서 24mm로 찍었는 데도 다 못 담았네요. ;;;


경회루(慶會樓)는 경복궁에 있는 누각으로, 국보 제224호입니다. 이곳은 조선 시대에 나라의 경사가 있을때 대연회를 베풀던 곳입니다. 지금의 경회루는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1867년에 새로 지은 건물로, 남북으로 113m, 동서로 128m가 되는 크고 사각진 인공 연못 안에서 동쪽으로 치우친 네모난 섬 위에 지은 정면 7칸, 측면 5칸 규모의 2층 누각 건물입니다.
경회루와 관련된 상세자료는 경복궁(景福宮) - 경회루(慶會樓)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향원정(香遠亭)은 경복궁 후원에 있는 누각입니다. 2층 규모의 익공식(翼工式) 기와지붕, 누각의 평면은 정육각형이며, 장대석(長臺石)으로 단을 모으고, 짧은 육모의 돌기둥을 세웠습니다. 1층과 2층을 한 나무의 기둥으로 세웠으며, 기둥과 기둥 사이에는 4분합(四分閤)을 놓았습니다. 1867∼1873년에 세운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종이 건청궁을 지을 때 옛 후원인 서현정 일대를 새롭게 조성하였는데 연못 한가운데 인공의 섬을 만들고 그 위에 육각형 정자를 지어서 ‘향기가 멀리 퍼져나간다’는 향원정(香遠亭)이라 불렀습니다
향원정과 관련된 상세자료는 
경복궁(景福宮) - 향원정(香遠亭)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령 높은 봉에
                                  이항복(李恒福)
철령(鐵嶺) 높은 봉(峯)에 쉬어 넘는 저 구름아
고신원루(孤臣寃淚)를 비삼아 띄어다가
님 계신 구중심처(九重深處)에 뿌려본들 어떠리.

#궁 #궁궐 #사진 #경복궁 #전통 #palace

자료출처: 위키백과, 문화재청-경복궁


경복궁관련 상세 자료

[여행/전통] - 경복궁(景福宮) - 광화문(光化門)
[여행/전통] - 경복궁(景福宮) - 흥례문(興禮門)
[여행/전통] - 경복궁(景福宮) - 근정문(勤政門)
[여행/전통] - 경복궁(景福宮) - 근정전(勤政殿)
[여행/전통] - 경복궁(景福宮) - 경회루(慶會樓)
[여행/전통] - 경복궁(景福宮) - 향원정(香遠亭)

[여행/전통] - 우리나라의 궁궐(宮闕)


'여행 > 전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복궁(景福宮) - 흥례문(興禮門)  (0) 2016.06.30
경복궁(景福宮) - 광화문(光化門)  (0) 2016.06.30
서울 북촌 한옥 마을 IV  (0) 2016.06.18
서울 북촌 한옥 마을 III  (0) 2016.06.18
서울 북촌 한옥 마을 II  (0) 2016.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