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구별법

담장과 벽을 수놓는 덩굴 식물들

담장이나 벽을 타고 올라가면서 아름다움과 운치를 더해주는 덩굴식물들
(담쟁이덩굴/미국담쟁이덩굴/아이비/줄사철나무/마삭줄/능소화) 

요즘 저희 동네 아파트 단지는 기존의 울타리를 없애고 개방형 울타리를 만들어 나무를 심고, 담벽이 높은 곳은 여러가지 덩굴나무들을 심어서 아름답게 꾸미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서 많이 보이는 덩굴나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담쟁이덩굴(상세한 내용은 ☞ 담쟁이덩굴(Japanese Creeper Ivy) )
우리나라 원산의 담쟁이덩굴입니다. 잎과 함께 벽에 쉽게 부착하는 발판을 가지고 있어서 덩굴식물 중에서 가장 빨리 담장을 덮어줍니다. 또한 나무도 잘 타고 올라가는 데, 칡이나 등나무 처럼 나무를 휘감고 올라가지 않아서 나무에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햇볕을 막아서 피해를 안주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담쟁이덩굴(상세한 내용은 ☞ 미국담쟁이덩굴(美國담쟁이덩굴, Virginia creeper) )
북아메리카 원산의 미국담쟁이덩굴입니다. 주로 미국 동부에서 자생하고 잎이 다섯장씩 납니다. 미국담쟁이덩굴도 담벼락을 잘 타고 번식력이 좋습니다.


양담쟁이(아이비) (자세한 내용은 ☞ 양담쟁이(아이비, English Ivy) )
유럽 원산의 양담쟁이(아이비)이 입니다. 이 아이는 잎이 불가사리 또는 별 모양으로 생각보다는 담벼락은 잘 타지는 못하는 듯 합니다. 땅으로 기어 다른 작은 나무 위로 오르는 것은 잘 하는 듯 한데, 밋밋한 벽을 오르는 데는 소질이 없어보입니다.



줄사철나무(자세한 내용은 ☞ 줄사철나무(Fortunes creeping) )
우리나라 원산의 줄사철나무입니다. 많이 보신 사철나무와 잎의 모양이 비슷합니다. 이 아이도 밋밋한 벽을 타는 것은 재주가 없어 보입니다. 담벽 군데 군데에 이 줄사철나무를 위하여 줄로 묶어 고정시키는 등의 수고를 해야 하나 봅니다.


마삭줄 (상세한 내용은 ☞ 마삭줄(麻索줄: Chinese Ivy) )
우리나라 원산의 마삭줄입니다. 줄사철나무에 비하여 줄기가 가는 편입니다. 이 마삭줄은 어린 시절부터 많이 보아 온 아이인데, 콘크리트 벽보다는 흙담과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능소화 (상세한 내용은 ☞ 능소화(凌霄花:Chinese Trumpet Creeper) )
중국 원산의 능소화입니다. 능소하는 주로 다른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경우가 많지만 담벼락도 잘 타고 올라갑니다. 다른 덩굴나무에 비하여 꽃이 화려하고 예뻐서 더 운치가 있습니다.

#덩굴나무 #사진 #담벼락 #덩굴식물 #차이점 #비교 #구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