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식물

레몬밤/멜리사 (Lemon Balm, Melissa)

레몬밤(Lemon Balm, Melissa)은 꿀풀과 레몬밤속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서울어린이대공원에 있는 레몬밤의 이름표에는 "불로장수의 약으로 사용되었고, 잎은 목욕제로 사용하면 레몬향 비슷한 향이 기분을 밝고 편안하게 해줘요."라는 문구가 적혀있었습니다. 역시 허브 식물이라 기분을 좋게하는 성분들이 있나봅니다.

꽃말동정입니다.

학명:
    Melissa officinalis L.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꿀풀목 > 꿀풀과 > 멜리사속

원산지:
    지중해, 

다른이름:
    레몬밤, 멜리사, lemon balm, balm, balm gentle, melissa

레몬밤, '멜리사(Melissa)'라고도 불리며 예로부터 밀원 식물로 유명하다. 그리스어로 '밀봉'이라는 의미인데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반신반인의 멜리사는 봉밀로, 그의 언니 아마루타이아는 산양의 젖으로 제우스를 양육하였다고 한다. '멜리사'라는 어원도 여기서 유래되었다.

레몬과 유사한 향이 있으며, 이 향은 감정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주며 심장 박동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춘다. 전갈이나 독거미에 물렸을 때 해독작용이 있고 설사를 완화시키며 바이러스를 막는 데 큰 효과가 있다. 천연두에도 효능이 있고 치통이 있을 때 입가심용으로 사용해 왔다. 독버섯해독, 복통, 위궤양, 생리통 억제, 생리 촉진에 사용해 왔으며 예로부터 방향요법(향기요법)에 필수적으로 사용해 왔다. 잎과 가지에서 추출한 기름은 탈모방지, 목욕제 등으로 이용되며 차는 진정, 건위, 강장, 신경 고양 등에 효능이 있으며, 기분을 상쾌하게 하기 위하여도 마신다. 

샐러드나 수프, 소스, 오믈렛, 육류나 생선요리 등의 맛을 내는 데도 이용된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지중해 동부지방과 서아시아, 흑해 연안, 중부 유럽 등지에서 자생한다.

레몸밤은 종자, 꺾꽂이(삽목), 포기나누기(분주) 등으로 번식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조리용어사전

#사진 #허브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위솔/와송(瓦松)  (0) 2016.07.09
새우풀(벨로페로네, Beloperone)  (2) 2016.07.07
란타나(Lantana)  (0) 2016.07.06
둥글레(Sealwort, Solom's Seal)  (0) 2016.07.05
당아욱(唐아욱:Mallow)  (0) 2016.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