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식물

독일붓꽃(German iris)

독일붓꽃은 붓꽃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노원구에 있는 당현천을 따라 올라가다 발견한 독일붓꽃입니다. 5월 경에 아파트 화단에서 발견했을 때에도 붓꽃 치고는 꽃이 엄청커구나 싶었는 데, 오늘은 손가락 사이로 꽃을 손바닥 위에 올려놔봤습니다. 정말 크네요.

학명 
    Iris germanica L.

분류
    계: 식물 
    문: 속씨식물
    강: 외떡잎식물
    목: 아스파라거스
    과: 붓꽃
    속: 붓꽃
    종: 독일붓꽃

다른 이름
    German iris, 저먼아이리스, 독일아이리스, 자아만아이리스

원산지(분포)
    유럽

꽃말
    멋진 결혼, 기쁜소식

독일붓꽃에 대한 전설

먼 옛날 이탈리아의 한마을에 "아이리스"라는 아름다운 미망인이 있었는데, 수많은 사람들이 구혼을 하였으나 모두 뿌리치고 꿋꿋이 살고 있었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이리스가 언덕길을 산책하고 있었는데, 어떤 화가가 그녀에게 집요하게 구혼을 하였답니다. 그러자 아이리스는 화가에게 실제와 똑같은 그림을 그린다면 청혼을 받아 주겠다고 하였고 화가는 며칠 밤을 지새면서 그림을 그려서 완성되자 그녀를 처음 만났던 언덕에서 그림을 보여 주면서​ "이 그림은 상상의 꽃입니다. 당신을 향한 사랑의 꽃이죠."라고 했습니다. 아이리스는 속으로 놀라면서 "이 그림은 실제와는 다르잖아요. 꽃이라면 향기도 있어야죠"라며 억지를 부렸답니다. 그런데 바로 그 순간 한 마리의 나비가 날아와 그림에 앉는 게 아닌가. 그것을 보고 화가는 다시 청혼을​ 하였고 그녀가 승낙을 하여 행복하게 살았는데, 아이리스가 죽은 후 그림과 함께묻었는데 그 무덤에서 피어난 꽃이 붓꽃이랍니다. 
                                                                  (펀글: 다음블로그, 네이브 블로그 2군데)

105mm 렌즈로는 손바닥 위에 있는 독일 붓꽃을 가까와서 꽃의 전체 사진을 찍을 수 없네요. 꽃이 엄청 커죠?

그래서 24-85mm 렌즈로 48mm에 맞춰서 찍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