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식물

방아잎, 배초향 (排草香: Korean mint, wrinkled giant hyssop)

방아잎, 배초향 (排草香: Korean mint, wrinkled giant hyssop)은 꿀풀과 배초향속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방아잎(배초향)은 주로 경남이나 전남지역에서 향신료로 사용하는 식물입니다. 부침개(전)을 부치거나 추어탕, 매운탕 등에 넣어먹는 향이 진한 허브 식물입니다. 타지역에서는 향이 강하여 싫어하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시골의 논에는 논고동(우렁)이 많이 있었는 데, 이를 잡아 삶아 살을 바늘이나 가는 대나무로 찔러 빼낸다음 밀가루풀을 만들어 논고동의 살을 넣고 끓입니다. 이 방아잎을 마지막으로 넣어 끓이면 맛있는 가리장이 됩니다. 이제는 거의 먹을 수 없는 음식이지만, 이 방아잎의 꽃말처럼 옛 향수를 자극합니다. 한자 배초향(排草香)은 다른 채소의 향을 물리친다는 뜻으로 향이 아주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방아잎(배초향)의 꽃말향수입니다.

학명:
    Agastache rugosa (Fisch. & Mey.) Kuntze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꿀풀목 > 꿀풀과 > 배초향속

원산지:
    우리나라

다른이름:
    방아잎, 방아, 방아풀(북한), 곽향(藿香), 광곽향(廣藿香), 배초향(排草香), 산곽향(山藿香), 토곽향(土藿香), 방앳잎, 중개풀, 방애잎, 소단라향(小旦羅香), 합향(合香)
    영문명: Korean mint, blue licorice, purple giant hyssop, huo xiang, Indian mint, wrinkled giant hyssop


#방아잎 #배초향(排草香) #사진 #꽃말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나무 (梅實나무: Plum tree)  (0) 2016.08.30
목련(木蓮: magnolia)  (0) 2016.08.29
흰색 제비꽃들 (violet)  (0) 2016.08.28
제비꽃 (Violet)  (0) 2016.08.28
미국제비꽃 (종지나물: common blue violet)  (0) 2016.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