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식물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은 양귀비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풀입니다.

   양귀비(楊貴妃)라는 이름은 중국 당나라 현종의 후궁이자 최고의 미인이었던 양귀비에 비길 만큼 꽃이 아름답다 하여 지어진 명칭으로 우리나라만 양귀비라고 부릅니다. 줄기에 털이 없으며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집니다. 관상용, 식용,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학명

    Papaver somniferum

분류

      계: 식물 

      문: 속씨 식물

      강: 쌍떡잎 식물

      목: 양귀비

      과: 양귀비

      속: 양귀비

      종: 양귀비

다른 이름

     앵속각(罌粟殼), 속각(粟殼), 어미각(御米殼), 앵속(罌粟), 약담배, 아편꽃, 미낭화, 아부용

     양고미(陽古米), 양고미(羊古米), 어미(御米), 상곡(象谷), 미낭(米囊), 낭자(囊子)

원산지

     지중해 연안

꽃말

     위안, 잠(백색), 허영(홍색)위안, 잠(백색), 허영(홍색)

    중국에서는 아편 때문에 이미지가 안 좋은 꽃이지만, 양귀비의 씨앗은 식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일부 지방에서 향신료로 쓰이고, 같은 동아시아권인 일본에서도 양귀비의 씨앗은 케시노미(ケシの実)라 하여 적지않은 곳에서 이용된다고 합니다. 단팥빵이나 케이크 위에 분말로 뿌리거나 시치미의 배합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일부 화과자나 소바의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덜 익은 열매를 상처 내어 유즙을 받아 섭씨 60도 이하에서 말린 것을 아편이라 하는데 맛이 매우 쓰고 마취성이 있다고 합니다. 아편을 담배와 함께 피면 마취 상태에 빠져 몽롱함을 느끼고 습관성이 되면 중독 현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양귀비에서 아편을 추출하는 법은 고대 그리스인도 알고 있었는데, '오피움'이라는 이름은 그리스인들이 붙인 말이며, 이것이 중국인들에 의해 '아편'으로 음역이 되었습니다.


양귀비 꽃 봉오리

양귀비 꽃 봉오리

양귀비 꽃

양귀비 꽃

양귀비 꽃

양귀비 꽃

양귀비 열매

양귀비 열매


관련 Link

꽃양귀비 / 개양귀비(-楊貴妃: poppy)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와 꽃양귀비/개양귀비(-楊貴妃: poppy) 차이점(구별법)


참고자료: 다음백과사전,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