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구별법

메꽃(bindweed)과 나팔꽃(morning glory) 차이점(구별법)

메꽃(bindweed) 나팔꽃(morning glory) 꽃의 모양이 비슷하여 구별하기 쉽지않습니다. 나팔모양이라면 모두 나팔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어릴때 교과서 등에서 나팔꽃이라는 이름은 많이 들었지만, 메꽃이라는 이름은 흔히 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메꽃을 나팔꽃으로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메꽃과 나팔꽃 모두 줄기가 다른 물체를 감고 올라갈 때에 오른쪽 방향(위에서 보았을 때 반 시계방향)으로 올라갑니다. 그러나 메꽃과 나팔꽃은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생존 기간 차이

메꽃은 메꽃과의 여러해살이 덩굴 풀입니다. 따라서 겨우내 땅속에서 월동을 하면서 지냅니다. 반면, 나팔꽃은 메꽃과의 한해살이 덩굴 풀이기 때문에 겨울이 되면 뿌리까지 말라 죽습니다. 


원산지

메꽃은 우리나라 토종 식물입니다. 반면, 나팔꽃은 원산지가 인도, 히말라야 등으로 귀화한 외래종입니다.


꽃이 피는 시간

메꽃은 아침부터 한낮에도 꽃이 피어 있으며 저녁이 되면 시듭니다. 나팔꽃은 주로 오전에 피어있다가 오후가 되면 시들어버립니다.


번식 방법

메꽃은 꽃은 피지만 씨가 거의 열리지 않아 고자화라고 합니다. 그래서 주로 포기 나누기를 통해서 번식을 합니다. 나팔꽃은 꽃이 피고 씨로 번식합니다.


꽃의 모양 및 색상

메꽃과 나팔꽃은 꽃의 모양이 모두 나팔모양으로 구분하기 쉽지않습니다. 메꽃의 색상은 대부분 연분홍꽃입니다. 나팔꽃은 흰색, 진한 자주, 빨강 등 다양하고 화려합니다.


메꽃 (아래와 같이 연분홍이면 메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잎의 모양

메꽃의 잎은 길죽한 모양입니다. 반면 나팔꽃은 하트 모양의 넓은 잎이거나 뚜렷한 세갈래의 잎모양입니다.


메꽃의 잎(길쭉한 모양)

 

나팔꽃의 잎(하트 모양)


나팔꽃의 잎(뚜렷한 세갈래 모양)



다음은 메꽃과 나팔꽃 사진들입니다.

메꽃


메꽃


메꽃


메꽃


메꽃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나팔꽃



[꽃과 나무] - 나팔꽃(喇叭꽃: Morning glory)

[꽃과 나무] - 메꽃(bindweed)